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자율 주행 자동차와 세탁기의 공통점은? <퍼지 집합> 봅시다
    카테고리 없음 2020. 2. 21. 13:03

    자율주행차와 세탁기의 공통점은? <퍼지 집합>


    >


    (OYLA욜라;20하나 9.09.22)


    퍼지 집합으로 보면 견과류와 대량의 문제를 쉽게 해결할 수 있습니다. 먼저 각 원소에 특정한 값을 정합시다. 0이나 하나만 사용하는 것이 아니라 0에서 하나의 사이에 있는 모든 수에서 값을 결정합니다 퍼지 집합의 논리로 획득이 역, 견과 6개는 '무더기'또는'양이 없다'이란 애매한 설명 대신 0.6이라는 확실한 값을 갖게 됩니다.


    >


    그러면, 퍼지 집합이 과도한 퍼지 논리가 왜 필요한 것일까요? 자율주행 자동차도 세탁기도 모두 파지 논리! 자율주행차의 이 댐은 다른 차와의 안전 거리를 유지하는 것입니다. 퍼지 논리는 이 문제를 해결하는 데 안성맞춤이에요. 자율 주행 차량은 안전 거리를 충분히 얻을 수 있는지 결정하지 않으면 안 됩니다. 그래서 옆 차 간의 거리를 측정하고 안전 영역(초록색)과 위험 영역(빨간색)을 계산한다고 합니다. 만약 자율 주행 자동차가 0이과인 1, 참과 거짓의 두개의 값만 이용하는 '불 논리'으로 움직인다면, 그 결과는 다소리 같지요.


    자율 주행 차량이 이렇게 많이 움직이면 얼마나 나쁘지는 않을까요? 자동차가 갑자기 멈추거나, 나쁘지 않은데 갑자기 출발할 뿐이니까요. 게다가 도로에 그런 차들이 항상 늘어서서 서로 차례로 따라다닌다는 느낌을 말해 주세요. 아주 위험한 글재주가 하나 떠도는 데다 자동차가 갑자기 출발하면 연료가 연소되기 때문에 대기 환경도 오염된다고 합니다.하지만 퍼지 논리를 이용하면 소리와 함께 확률적으로 다소 조절할 수 있죠.


    >


    또다른예가있습니다. 세탁기가 어떻게 작동하는지 아세요? 세탁물을 넣을 때 원단의 종류, 책인 세탁물의 수량 같은 변수를 신경 쓰지 않아도 세탁 시간은 세탁물의 얼룩도 본인의 오물에 따라 달라집니다. 세탁물이 더러워져 있으면 비교적 깨끗한 세탁물에 비해 세탁 시간이 걸리니까요. 마찬가지로 옷에 스며든 오염은 새로 묻은 오염보다 더 오래 세탁해야 합니다. 하지만 이런 오염도를 어떻게 숫자로 변환하죠?


    >


    퍼지 논리가 다시 등장할 차례입니다. 만약 오염도(강, 중, 약)뿐만 아니라 오물의 종류(기름때가 많다, 중간, 기름때가 없다)를 확률적으로 정한다면 적당한 규칙을 세워 원하는 세탁시를 결정할 수 있어요! 심한 오염과 중간 오염을 구분하기는 어렵지만, 확률을 이용하면 세탁 시 연속적이고 계속 변화할 수 있습니다. 대량의 역설이 모순이라고 소견하지 않았으면 좋겠어요. 0과 하나만 알고 고지식한 논리가 통하지 않는 곳에서 퍼지 집합과 퍼지 논리가 활약할지도 모르잖아요!


    댓글

Designed by Tistory.